박물관, 미래사회의 총아 로봇을 만나다
박물관, 미래사회의 총아 로봇을 만나다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7.19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나주박물관-한국문화정보원 현장보고회 개최

국립나주박물관은 19일 오전 2층 회의실에서 박중환 관장 및 한국문화정보원 김종업 부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전시 안내 지능형 문화정보 큐레이팅 로봇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현장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지능형 문화정보 큐레이팅봇 구축 사업 추진현황 점검 및 보고가 있었으며, 사업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올해 국립나주박물관은 국립중앙박물관과 공동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주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지원에 따른 한국문화정보원의 ‘지능형 문화정보 큐레이팅 봇 구축사업’ 시범서비스 대상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에 총 4대의 전시 안내 로봇(큐레이팅 봇)을 제공받아 올 하반기에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나주박물관에서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인공지능(AI)을 탑재한 큐레이팅 봇은 관람객들에게 박물관 주요 전시품 정보 및 최적 관람동선 안내, 스토리 기반 안내서비스 및 다국어 서비스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이번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국립나주박물관과 한국문화정보원은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국립나주박물관은 큐레이팅 봇 사업으로 AI, 로보틱스 등 신기술 활용을 통한 국민의 실질적 체감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기술이 국민행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서비스를 적극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박물관 등 주요 문화공간에서 인공지능 서비스 제공을 통한 IT강국으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제작된 로봇은 올 하반기 중 나주박물관 전시실에서 관람객들과 만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