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전국 최초 상임위원회별 도정 주요시책 요약집 발간
전남도의회, 전국 최초 상임위원회별 도정 주요시책 요약집 발간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7.1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활한 입법·의정활동 위해 주요시책 소개...예산, 현황, 법적 근거 분석

전라남도의회(의장 이용재)가 ‘꿈과 희망을 주는 역동적인 전라남도의회’ 비전 달성을 위해 힘찬 발걸음을 시작했다.

전남도의회는 제11대 도의회에 새롭게 들어온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전라남도 주요시책을 분석한 ‘상임위원회별 도정 주요시책 요약집’을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정책담당관실 입법연구팀 주관으로 2018년도 전라남도 각 실국 소관 주요시책에 대한 분석 작업을 실시하고, 각 상임위원회별 도정 주요시책에 대한 소개와 함께 예산, 각종 현황 통계, 사업추진 법적 근거 등이 명시되어 있는 주요 시책 요약집을 발간했다.

이 요약집은 이번 11대 의회 다선 의원들뿐만 아니라 새로 입성한 41명(70.6%)의 초선의원들도 빠른 시일 내에 도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개별 시책에 대한 조례 제·개정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분석할 수 있도록 정리됐다.

요약집은 전라남도의회 상임위 기준으로 분권하여 총 6권을 제작했다. 주요시책에 대한 분석은 총 439건이고 세부적으로 기획행정위원회 78건, 보건복지환경위원회 141건, 경제관광문화위원회 62건, 안전건설소방위원회 46건, 농림해양수산위원회 43건, 교육위원회 69건 등이며, 분량은 1,000쪽에 달한다.

이용재 의장은 “전라남도 주요시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과감한 비판과 함께 창의적인 대안 제시로 민생현장의 작은 목소리도 전남도정에 크게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