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덕흥동 주민들 미술관에 가다
서구 덕흥동 주민들 미술관에 가다
  • 정성용 시민기자
  • 승인 2018.07.1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문화원, 어르신&청년협력프로젝트 공모사업 펼쳐

미술관이 어떻게 생겼지!” “난생 처음 가보는 미술관 구경이 어떤지 무척 궁금하네. 하하하~”

다소 왁자지껄한 어르신들이지만 어린아이들마냥 들뜬 마음으로 미술관 전시장 입구를 들어서자 !’라는 탄성과 함께 손가락으로 커다란 그림을 가리키며 서로의 얼굴을 쳐다보곤 했다.

도농복합지역인 광주 서구 덕흥동 주민들이 12일 광주시립미술관을 찾아 처음으로 미술관 나들이를 했다.

40대에서 70대에 이르는 덕흥동 주민 15명은 이날 광주시립미술관을 찾아 전라도 정도 천년 기념전으로 열리고 있는 천년의 하늘, 천년의 땅특별전을 비롯하여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기리는 세계민중판화전’, 지난 2년간 북경창작센터에서 작업해온 청년작가들의 작품인 북경질주등을 관람했다.

미술관에 간 덕흥동 주민들은 서구문화원(원장 정인서)이 올해 마련한 어르신 문화프로그램인 실버와 청년의 뜨거운 기억이라는 주제로 류상근 등 광주지역 청년작가 3명의 봉사활동을 통해 매주 수요일 저녁 2~3시간씩 마을복지회관에서 수채화 등 미술교육 및 지역신문 제작과정을 배우고 있다.

서구문화원의 이 프로그램은 지난 3월 한국문화원연합회의 어르신&청년협력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어르신과 청년이 미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세대간의 벽을 넘는 관계형성과 전시회 및 신문 제작 등을 통해 마을의 소통을 돕는 등 장기적 유대감 형성에 뜻을 두고 있다.

이날 미술관에 간 덕흥동 주민들은 대부분 농사와 과일재배에 종사하고 있는 데 이번 미술관 나들이는 평생 처음 있는 일이라며 자신들이 배우고 있는 미술교육과 같은 과정을 거쳐 작가들의 작품이 태어나는 것에 대해 신기해 했다.

박병욱 덕흥동 마을 총무는 엄청나게 큰 미술작품을 보니 우리가 배우는 수준과는 너무 거리가 멀지만 미술이라는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면서 올해 그림 공부를 열심히 해서 내년 쯤에 동네 벽화를 그려볼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정인서 서구문화원장은 문화도시 광주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문화향유에 지나치게 소외된 공간으로 치부되는 도농복합지역에 대한 문화확장 사업을 벌이고 있다다행히 덕흥동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빠지지 않고 열심히 참여해 주신 것이 고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