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10) 이용자 폭언 난무하는 인권 불모지
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10) 이용자 폭언 난무하는 인권 불모지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7.11 14:02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노조 측, “이용자 갑질 근본적인 대책 필요”
센터 측, “이용자에 대한 징계 규정 보완하겠다”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광주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이하 센터)에 근무하는 한 직원이 이용자로부터 성적 모욕감을 느끼게 하는 폭언을 들은 것을 계기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복수의 센터 직원들의 말에 따르면 센터에서 근무하는 이 직원은 지난달 8일 광주 북구 소재 장애인단체 모 센터장으로부터 입에 담지도 못할 정도로 심한 성적 수치심을 일으키는 욕설을 들었다.

이에 이 직원은 센터에 이 같은 사실을 보고했고, 센터는 이 이용자에게 이용정지 2개월과 피해자에게 사과를 하라는 조치를 내렸다.

센터가 대단히 미온적으로 대처했다고 읽히는 대목이다.

‘광주광역시 감정노동자 조례’에 따르면 이런 상황이 발생 시 센터는 해당 고객과의 분리, 충분한 휴식 보장, 치료 및 상담지원, 형사고발 및 손해보상 등 법적 조치, 그 밖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게 되어 있다.

하지만 센터는 피해자에게 충분한 치료 및 상담지원도 안 하고 있을뿐더러, 가해자에 대한 형사고발 및 손해배상 등 법적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해당 피해 근로자는 센터로부터 3일간의 공가를 부여받은 후, 다시 출근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업무에 대한 심적 부담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센터 일각에서는 이용자들의 잦은 폭언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이들의 말에 따르면 센터의 콜센터 직원이나 운전원들은 이용자들로부터 빈번하게 폭언이나 욕설을 듣고 있다. 센터 구성원들 중 콜 센터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경우, 한 명의 직원이 주말에만 하루 평균 250~350콜을 응대하고 있으며, 이를 현장 전용차량에게 배차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규정에 어긋난 것을 요구하는 일부 갑질 이용자들과 빈번하게 들어야하는 이용자들의 폭언과 욕설이다. 이로 인해 센터 내 이직률이 가장 높은 곳이 바로 이 부서다.

문제는 상황이 이런데도 이용자들의 직원들에 대한 욕설이나 폭언에 대한 센터의 적극적인 관리 통제체제가 없는 상태이며, 현재는 해당 근로자가 보고하지 않으면 아무 조치없이 넘어가는 일이 허다하고, 보고한다 하더라도 이용자에게 ‘주의’나 이용 정지 몇 개월이 전부라는 것.

이와 관련 제1노조 관계자는 “이러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은, 일부 이용자들의 특권 의식도 문제이지만, 이용자들의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행태를 발견하거나 보고받고도 센터 주요 관리 책임자들이 근본적인 재발 방지책을 내 놓지 못하고 외면하는 것이 더 큰 문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일부 이용자들의 특권의식과 불합리한 요구에 대해 근로자들이 정신적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는데도, 센터는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의지가 없으며, 이런 일들이 법적인 문제로 확대될 경우, 근로자의 시간과 비용으로 이를 해결하고 있는 실정이다”면서 “이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피해는 지금도 전적으로 센터 근로자들이 감당해야 할 몫으로 남겨져 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명확한 규정이 없다고 직원을 보호해 주지 않는 센터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고, 이런 일들로 정신과 치료를 받게 될 경우 이에 필요한 모든 부담을 근로자가 해결해야 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현섭 센터 사무처장은 “규정에 의해서 가해자에겐 2개월 이용정지를 내렸다. 또 피해 직원에게는 3일간 유급휴가를 줬고, 산재신청을 원하면 돕겠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해자가 직접 사과를 한다고 했으나, 피해자가 직접 만나기를 꺼려해 사과문을 받아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심한 욕설을 한 이용자에게 이 정도의 조치는 너무 약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는 “규정이 너무 느슨해서 어쩔 수 없었다”며 “이용자에 대한 징계 규정을 보완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그는 “아직 광주시 조례를 보지 못했지만 센터 내 감정노동에 대한 매뉴얼도 만들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원펀치 쓰리강냉이 2018-07-11 16:19:39
규정이 느슨해서 어쩔수 없었다. ..
센터가 개원한지 10년이 넘었는데 언제까지 규정 타령만 하고 있을랍니까?
그리고 어떻게 된게 운전원들에게는 가혹한규정을 적용시키고 다른일에는 느슨한 규정을 적용시키고
이런 이분법 적인 사고는 개나 주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당 센터는 그때 그시절에 그대로 머물러 있습니다
제발 반성 또 반성하시길...

이은수 2018-07-11 15:38:04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만든 센터가 되려 그들로 인해 일하는 사람들이 약자가 되어버린 기막힌 세상.
광주시에서 시행중인 감정노동자보호종합 계획은 잘 진행이되고있는지 의문스럽네요.
공공기관에서도 잘지켜지지 않으면 나중에 민간영역까지 확대 시행한다는데. 그냥 빚좋은 개살구 아닌지..
우린 감정노동자들을 위해 이렇게 하고있는 보여주기식의 계획인건가요.
업무중단권과 휴식권은 재대로 보장해주고있는겁니까.

적어도 공공기관에서는 스트라이크아웃제가 절실히 필요한것같네요. 몇몇의 사람때문에 오히려 선량한 사람들이 서비스를 받지못하게 되는거 아닙니까.
센터직원은 당신들이 조금더 편한 생활을 할수있게 도움을 주는 분들이지 노예로 부려먹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분들에게 조금이라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이용해주셨으면 좋겠네요.

곰리라 2018-07-11 16:15:36
약자, 장애인, 몸이 불편하신분들의 인권과 편의를 위한 기관에서
정작 근로자들의 인권을 전혀 보호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근로자들이 을이되서 무조건 참아야되고, 삭혀야되고, 뒤에서 울어야되고, 힘들어야되고, 피해를 입어야되고... 참 안타깝습니다.
이런 사항들은 기관차원에서 보호해주고 지켜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대응도 참 어이없네요. 3일의 휴가와 사과문? 정말 그게 전부 입니까?
현실적인 보상이나 대응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식의
문제해결이 되질 않길 바래봅니다.
그리고, 사무처장? 님. 업무관련 조례를 아직 못보셨다고 하셨는데.. 빨리 업무파악 하시고
약자와 근로자 모두 웃으며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시죠.

사이다 2018-07-11 18:17:55
사회적 약자에 대한 좋은 인식과 마음에서 시작한 직업이 이렇게 피해를 보면 어떻합니까 일부 분들의 욕설, 폭언,갑질로 인하여 이런피해를 본다는게 참으로 마음아픕니다
센터측은 근본적인 대책을 하루빨리 마련하여 이런피해가 더이상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청소부 2018-07-11 23:54:45
이 기관은 몰상식한 일들이 비일비재하네요.
해당 기관의 책임자들 몇몇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구조적 모순이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갑질입니까?!
그것도 국민들 세금으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설립된 기관에서 일하는 분들이
이런 말도 안되는 갑질에 고통받고 있다는 것이 개탄스럽네요.
이 기관에 과거 영향을 미치고 현재 이 기관에 영향력을 있는 기득권세력은
타인의 아픔과 고통에 공감하지 못하는 것이 인격이 없는 것 같네요.
갑질하는 이용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격은 사람으로써 갖춰야 할 사람의 됨됨이를 말합니다.
광주가 인권, 민주, 평화도시라고 떠들어 대는데...
시민의 한 사람으로 부끄럽네요...
항상 일선에서 고생하시는 센터 근로자분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