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자리다툼’ 벌어진 광주시 산하기관장 인사
벌써 ‘자리다툼’ 벌어진 광주시 산하기관장 인사
  • 박병모 기자
  • 승인 2018.06.2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장현 ‘얌체 인사’로 촉발...이용섭 당선자, 인사원칙 제시해야

[시민의소리=박병모 기자] ‘얌체짓 인사’로 광주시가 들썩거린다. 퇴임 막판에 몇 개 산하기관 인사를 하겠다는 데서다.
지방선거를 통해 새로운 당선자가 탄생했다.

▲사진은 윤장현 광주시장(좌)과 민선 7기 이용섭 당선자(우)
▲사진은 윤장현 광주시장(좌)과 민선 7기 이용섭 당선자(우)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그런 만큼 민선7기 광주시를 이끌어갈 이용섭 시장에게 다른 것은 몰라도 인사권 만큼은 최대한 협조하는 게 기본 상식이다.
여기에는 새 당선자의 철학과 가치를 공유하고 광주발전을 위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배려가 담겨있다.

씁쓸하게도 윤장현 시장은 그렇지 않았다. 그는 임기 초부터 지금껏, 그러니까 4년 내내 인사문제로 편할 날이 없었다. ‘측근 인사’니 ‘친구·동창 인사’‘보은 인사’‘회전문 인사’ ‘××라인 인사’...별로 상큼하지 못한 수식어가 뒤따랐다.

윤 시장이 재선을 하지 못한 것도 따지고 보면 비정상적이고 무리한 인사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있다. 인사에 관한 한 광주시민들을 진절머리가 나도록 했기 때문이다.

‘윤장현 발 인사’로 논란이 된 광주과학기술진흥원, 그린카진흥원, 광주복지재단 등 3곳도 퇴임 바로 직전에 임명하려 한 셈이다. 선거가 끝난 이틀 후에 곧바로 공모에 들어갔으니 윤 시장은 이를 인사라인에서 알아서 한 거라고 강변할지 몰라도 이를 곧이들을 사람은 없겠다.

항간에는 어떤 사람을 뽑으려고 그렇게 무리수를 두는지 모르겠다고 비아냥대는 사람도 더러 있다.

속내는 드러내지 않지만 이번 ‘얌체 짓 인사’에 가장 촉각을 곤두세우는 곳은 이용섭 선거 캠프와 혁신위원들이다.
공모절차에 들어가자 이번 인사에 관심 있는 어떤 이는 캠프실세를 찾아가 새 당선자의 의중을 타진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그러다 보니 “현재 공석으로 남아있는 산하기관장으로 거명된 사람과 경쟁 대상자의 이름이 스멀스멀 나온다.
‘...카더라 통신’이 구체적으로 거론된 셈이다.

현재 광주시 산하기관단체장은 분류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공사·공단·출연기관이 30여 곳에 달하다. 전남도에 비하면 거의 두 배에 가깝다.

기실 민주당 경선이 끝난 뒤 이용섭 캠프에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이제 이 당선자는 선거과정에서 공과를 따져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어떠한 방식으로든 보상을 해줘야 한다.
능력과 함께 선거 참모로서의 역할을 다했음에도 이를 내팽개칠 경우 과거처럼 ”주변을 챙기지 않고 의리가 없다“ 오명을 뒤집어 쓸 판국이다.

이 당선자의 고민은 여기로 부터 출발한다.

이번 혁신위원회 구성 멤버도 전문가를 뽑았다고 하지만 전남대 출신 교수 일색에다 과거 광주시장 인수위에 항상 기웃거렸던 사람이 대부분이다. 일부 자질과 역량이 떨어진 사람도 일부 있다. 참신성이 없고 인재풀이 약하다는 얘기가 그래서 나온다.

이 당선자의 화려한 경력만큼 광주시민들에게 감동을 주는 정책이 나올 성 싶지 않다는 전망도 캠프 내부에서 벌써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이 당선자는 자신이 취임 후 단행할 인사 얼개에 대한 기준과 원칙을 이쯤에서 밝혀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민원성 봇물에 시달리거나 광주시정을 움직이는데 발목을 잡힐 수도 있다.

구체적이지는 않더라도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새 당선자 명암이 바로 광주시 산하기관장 인사에서 엇갈리기 때문이다.

광주시청 공무원과 캠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이렇다.
”매번 인사 때 마다 원칙 없는 ‘고무줄 잣대’를 적용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윤 시장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된다“고 말이다.

우선 산하기관장의 임기는 천차만별이다. 현재 광주시에는 30여개의 공사·공단·출자·출연기관이 있다. 기관장 뿐만 아니라 본부장과 임원을 포함하면 새 당선자가 임명할 수 있는 인사규모는 훨씬 많다.

새로운 시장이 취임하게 되면 응당 ”이제 윤장현 사람들은 자리를 비워 달라“고 내모는 것부터 시작한다.이념이 다르고 정체성이 다른 정권교체가 아니기에 지금껏 광주시를 위해 일 잘하는 기관장이 있다면 임기를 1년 더 늘려주거나 연임시켜도 된다.

이러한 파격을 전제로 산하기관장에 대한 몇 가지 인사원칙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공석이거나 조만간 비게 될 산하기관은 7곳이다.
도시공사,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테크노파크, 광주과학기술진흥원, 그린카진흥원을 비롯 윤시장과 임기를 함께 끝내겠다고 의지를 표명한 C 기관, S 기관이 이에 해당된다.

첫째 두 번 이상의 연임에 3년 이상 된 기관장이나 임원은 자진사퇴해야 한다. 
이번 퇴임의사를 밝힌 2개 기관장과 환경관련 기관장과 상임이사인 L · P 모씨, 복지관련 본부장 M 모씨, 비리혐의로 감사에 적발돼 정직을 당했다가 복귀한 K모씨를 들 수 있다.

둘째 해당 기관을 장악하지 못하거나 리더십이 미흡해 노조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D 기관의 장은 이미 설자리를 잃고 있다.

셋째 임용 당시 여론의 지탄을 받았거나 부적합하다는 지적을 있었음에도 무리하게 임명된 기관장이나 임원도 대표적인 사례다.
임원으로 공모 했다가 떨어진 뒤 재공모를 거쳐 해당 기관장 자리에 오른 K모씨, 보은인사에 편법으로 임용된 또 다른 K모씨, 광주시에 근무하다 곧바로 유관 기관으로 임용된 L모씨 등이 거론된다.

넷째 공공기관장 평가에서 연이어 하위를 기록한 기관장도 문제 인물로 거론된다.
광주시 평가에 대한 공정성은 차지해두고라도 낮은 점수가 나오자 점수를 조금 높여 달라고 읍소한 기관장도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다섯째 현재 인사청문회가 진행되고 있는 기관수를 9곳에서 4곳으로 줄여야 한다.
행자부 감사를 받고 있는 도시공사,김대중컨벤션센타,환경시설관리공단, 도시철도공사 등 4곳이면 족하다는 견해다.
특히 도시공사의 경우 인사청문회를 3사람이나 통과하지 못해 1년 반 동안 사장을 공석으로 남겨둔 대표적인 사례다. 결국 애잔한 시민들만 피해를 입고 있다.

집행부도 민주당이요, 시의원마저 민주당 일색인 상황에서 비효율적인 인사제도를 고쳐 나가는 것도 시정 혁신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

이용섭 당선자의 능력과 적재적소 배치 원칙과 기준이 구두선에서 끝나지 않기를 바란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