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선관위, 나주시장 여론조사 왜곡사건 '축소 발표 논란'
전남선관위, 나주시장 여론조사 왜곡사건 '축소 발표 논란'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4.10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 증거' 적시 부분 5시간 후 수정 배포해 의혹 자초
해당 A후보의 기자회견 통한 강한 반발도 관련 의혹 증폭시켜
선관위, A후보 위법 증거 나왔지만 부인해 검찰수사 의뢰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
전라남도선거관리위원회

전남도선관위에서 나주시장 여론조사 왜곡 조작 사례에 대한 보도자료 공표사실이 당초 내용과 다르게 축소변경 수정되어 재공지되는 일이 발생해 전남선관위가 특정인을 비호한다는 의혹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도선관위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순천에 이어 나주에서도 단기 임시전화를 개설해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조작한 사례가 적발됐다는 보도자료를 지난 6일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피고발인인 나주시장 예비후보 A씨 측의 항의를 받고 일부 수정한 후 재공지하면서 '특정 후보 봐주기 의혹'을 키우고 있는 것.

도선관위는 A씨의 여론조작 위법행위의 핵심 증거인 A씨 자택에 설치됐다던 단기전화가 측근 B씨의 자택에 설치된 것으로 변경 수정해 오후 3시에 재공지했다.

또한 도선관위는 당초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는 A씨를 제외한 채 측근 3명만 여론조사를 조작·왜곡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는 내용까지 수정했다. A씨를 봐주기 위한 것으로 의심가는 대목이다.

이후 도선관위가 홈페이지에 공지한 보도자료를 단순 실수로 핵심 증거가 수정됐다고 해명하자 언론 일각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혹시 보이지 않은 손이 움직인 것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언론인 N씨는 “그동안 전남도선관위가 선거사범 관련 보도자료를 공지하면서 이 같은 논란이 일기는 처음이다”며 “피고발인 측의 항의로 보도자료가 수정되어 핵심 증거가 고쳐졌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있다”고 의혹을 제기한 뒤, “검찰의 수사를 끝까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도선관위 관계자는 “보도자료 작성 과정에서 여심위 측과 협의하면서 단순 실수로 빚어진 일”이라며 “A씨를 제외 한 측근 3명은 혐의를 인정해 검찰에 고발한 것이며, A씨는 유선전화를 휴대폰에 착신해 응답한 증거가 드러났음에도 혐의를 부인해 더 이상 조사를 진행할 수 없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A씨 자택에 설치 됐다던 단기전화가 측근 B씨의 자택으로 변경 수정된 문제에 대해서 그는 “A씨 휴대폰에 A씨 명의로 설치된 5건의 단기전화가 착신되어 응답한 사실이 확인됐지만, A씨가 이를 인정하지 않아 검찰에 수사의뢰하고, 사실을 인정한 측근 B씨의 자택과 사무실에 단기전화 설치 응답부분으로 대처했을 뿐”이라면서 “사건 발표를 축소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 같은 선관위의 보도자료 발표에 나주시장 예비후보 A씨는 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확정되지 않은 내용을 발표해 선거 질서를 문란하게 하고 있다”면서 강력하게 항의하고 나섰다.

A씨는 “선관위가 제시한 예비후보사무실 전화 20대 외, 26대의 다른 전화는 전혀 알지도 못한다”면서 “전화기 중 일부는 부재중을 대비해 착신된 휴대폰으로 여론조사에 응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여론 왜곡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선관위에서 측근이라고 제시한 2명도 자신과 무관한 사람들이다”면서 “10일 더불어민주당 공직자심사위원회의 지방선거 시장 출마자들 면접을 3일 앞두고 발표해 의심스러운 정황이 한둘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A씨는 “전남선관위의 미숙한 행위가 선거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경고했다.

반면 도선관위 관계자는 “합동조사를 통해 확인된 사실도 A후보가 인정하지 않아 이를 입증하는 객관적인 증거와 자료를 검찰에 넘겼다”면서 “선관위가 발표한 사실은 모든 정확한 사실에 근거한 것이다. 검찰의 수사가 마무리되면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사건을 전해들은 시민 K씨는 “나주정가에서 오랫동안 비밀스럽게 활용되어온 아주 못된 여론조사 조작기법으로 민의를 왜곡하는 불법적인 방식은 퇴출돼야 한다”면서 “이런 비겁한 수법을 계획적으로 추진하고, 적발되고서도 인정하지 않으며, 측근이 알아서 한 일이지 나는 몰랐다. 억울하다고 하는 꼬리자르기 식의 대처방식은 아주 비겁한 행동”이라고 A씨를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도 최근 순천과 나주의 여론조사 왜곡 조작사건에 충격을 받아 유선전화착신을 통한 여론조사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여론조사를 모바일 여론조사 방식으로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 왜곡 조작사건은 그 수법이 기존의 방식보다 훨씬 더 교묘하고 치밀하게 기획된 방식으로 단독조사가 어려워 중앙선관위, 전남도선관위, 나주시선관위가 참여해 공조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일 전남도선관위 조사를 받은 A씨도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변호사를 대동해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