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보건용마스크 허위‧과대 광고 138건 적발
식약처, 보건용마스크 허위‧과대 광고 138건 적발
  • 임종선 객원기자
  • 승인 2018.04.0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용마스크의 올바른 구입방법 및 착용방법 등 주의사항도 당부

식약처는 온라인쇼핑몰 등 인터넷에 판매되고 있는 보건용마스크 광고 1,706건을 점검하여 허위과대 광고한 138(8.1%)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위반 유형별로는 허위광고 68. 과대광고 70건 등이며, 위반건수는 네이버스토어가 40, 지마켓 19, 홈앤쇼핑 15건 등의 순이었다.

또한 식약처는 황사미세먼지에 대비한 보건용마스크의 올바른 구입방법 및 착용방법 등 주의사항도 당부했다.

식약처는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할 때 제품포장에 기재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 표시를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KF80’은 평균 0.6크기의 입자를 80%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 ‘KF99’는 평균 0.4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걸러낼 수 있다.

KFKorea Filter의 약자로 KF뒤의 숫자로 제품의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데, 이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효과는 크다. 하지만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수 있으므로 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건용 마스크 착용방법으로는 먼저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하며,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감소해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착용 후에는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말아야 한다.

임산부나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어린이, 노약자 등은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이 곤란할 수 있으므로 꼭 필요시에만 사용하고, 착용한 후 호흡이 불편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 등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끝으로 식약처는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외출을 가급적 자제하되 외출 시에는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 집에 돌아와서는 반드시 얼굴과 손발 등을 깨끗이 씻는 등 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