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석웅 후보, 전남교육 만들기’ 5대 정책 발표
장석웅 후보, 전남교육 만들기’ 5대 정책 발표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4.04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당하게 자신의 꿈 펼쳐 새로운 시대 주역으로 성장하게 할 터"
'학생 기획 미래도전프로젝트' 등 12개 세부공약 제시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가 3일 제1차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학생자치․학생존중 전남교육 만들기’ 5대 정책과 12개 세부정책 공약을 제시하고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가 3일 제1차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자치․학생존중 전남교육 만들기’ 5대 정책과 12개 세부정책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3일 오전 전남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제1차 정책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자치․학생존중 전남교육 만들기’ 5대 정책과 12개 세부정책 공약을 제시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대통령 등 개헌안에는 지방분권과 교육자치라는 시대정신을 담고 있다”며 “진정한 교육자치는 교육부에서 교육청으로, 교육청에서 학교로, 그리고 학교로 넘어 온 권한을 학교 구성원인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나누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학생자치와 학생존중의 전남교육을 만들어 전남지역 학생들이 당당하게 자신의 꿈을 펼치며 새로운 시대의 주역으로 성장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제대로 된 학생자치의 실현 ▲학생이 스스로 기획하는 미래지향적 문화체험 활동 보장 ▲삶과 배움, 놀이를 일치시켜 학생들의 행복권 보장 ▲서로 존중하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학생 인권의 법적 보장 등 5대 정책 공약을 제시했다.

세부적으로 우선, 제대로 된 학생자치 실현에는 학생회의 예산편성과 운영권을 보장하고, 학생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 지역별 학생회 네트워크 지원, 전남교육정책연구소에 학생․청소년 운영위원 2인 참여 등을 통한 전남교육 정책에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또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는 통일희망열차, 기아난민 체험, 오지 탐험 등 미래도전프로젝트를 실시하고, 9,000여 명에 이르는 전남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고교 졸업 이전에 외가를 방문해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 등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방침이다.

아울러 학생아이들의 행복권을 보장하기 위한 삶과 배움, 놀이를 일치시키는 방안으로는 22개 시․군 지자체와 협력해 천편일률적인 학교의 놀이터를 바꾸거나 기적의 놀이터를 설치하고, 신축․증축․리모델링 학교의 경우 쉼과 놀이가 가능한 자연친화적인 미래형 학교시설을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노인, 복지, 문화, 건강, 의료, 레저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복합형 지역문화공간이 포함된 학교를 건립해나가겠다고 덧 붙였다.

폭력 없이 서로 존중하는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한 정책으로 가해 학생이 진심어린 반성과 더불어 피해 학생의 고통을 진심으로 공감하는 학교폭력 예방과 치유 프로그램을 내실화하고, 성평등 교육 강화와 전담기구 등을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최근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선거권 연령 18세 이하 등 ‘촛불청소년인권법’과 ‘학생인권조례’가 제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안전한 학교’를 주제로 오늘 12일께 2차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