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구속은 ‘당연한 결과’
이명박 구속은 ‘당연한 결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3.23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만 ‘불만’...정치보복이라 비난
110억 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 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10억 원대 뇌물 수수와 340억 원대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에 대해 여당과 야당들이 대체로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을 보인 반면 자유한국당만은 ‘불만’을 드러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새벽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로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전두환·노태우·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수감된 네 번째 대통령으로 기록됐다.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는 110억 원대 뇌물 수수, 350억 원대 ㈜다스 회사 자금 횡령 등 10가지가 넘는다. 자동차부품회사 다스의 투자금 반환소송 비용 67억 원을 삼성에 대납시키고, 대통령 시절에도 인사나 공천, 공사 수주 등을 빌미로 거액의 뇌물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리와 부정부패, 헌정유린과 국정농단으로 얼룩진 ‘적폐정권 9년’이 뒤늦게 막을 내린 것”이라고 평했다.

추 대표는 “전직 대통령 구속이라는 헌정사의 불행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고통은 국민의 몫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은 촛불민주주의로 대한민국의 정의를 바로 세워가고 있다. 법과 원칙 위에 더 정의롭고 공정한 대한민국을 위해 앞으로도 적폐청산은 중단 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직을 사리사욕과 매관매직에 악용한 대가에 대해 법의 엄정한 심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자기 당 출신 두 대통령의 부정할 수 없는 범죄와 구속수감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기막힌 주장을 할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는 게 도리”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역시 이 전 대통령 구속수감 결정을 수용한다는 뜻을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사법 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고 평가한다”며 “이 전 대통령은 온갖 범죄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지만 해당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만큼 구속 수사로 전환할 이유가 존재했다”고 평가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발뺌과 남 탓으로 일관한 것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라고 평했고, 정의당 최석 대변인 역시 “법원의 구속 결정은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자초한 결과이고 남은 것은 준엄한 법의 심판뿐”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을 언급하며 불만을 드러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이 전 대통령 구속이) 나라를 위해 옳은 판단이냐”며 “오로지 주군의 복수를 위해 물불 가리지 않고, 적폐청산의 미명 아래 정치보복을 하는 것이라고 국민은 볼 것”이라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