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은 동신대 횡령·배임 고발건 엄중 수사하라"
"검찰은 동신대 횡령·배임 고발건 엄중 수사하라"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8.03.22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건의 고소건 중 9건 취하...혐의 불분명하다는 검찰의 답변
교수단체, "교육부, 국민권익위 등 검찰 해결 바래.. 무책임의 극치"
동신대 측, 허위 사실 유포 강력히 대응할 방침

동신대학교 운영자가 수백억 원을 횡령·배임했다며 검찰에 고발한 교수단체가 혐의가 분명하지 않다는 이유로 수사를 축소한 검찰을 비롯해 경찰의 엄중수사와 교육부의 특별감사를 촉구했다.

동신대학교교수협의회, 전국폐교대학교권수호를위한교수연합회,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전남대분회 등은 21일 오전 광주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아직도 외압이 통하고 정의가 짓밟히는 검찰의 수사태도에 정말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앞서 교육단체는 지난 2017년 12월 19일 동신대 횡령·배임관련 12건을 검찰에 고발했다.

하지만 지난 19일 검찰에서 고발자에게 고발한 건수가 너무 많으니 9건을 취하하자는 연락이 왔고, 나머지 3건 중에서도 검찰은 혐의가 불분명하다는 답변이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증거자료가 충분한 것을 모아 광주지검에 고발한 우리의 12건의 횡령·배임에 대한 검찰고발은 수사 의지가 분명해 보였고 수사도 잘 진행되어 그나마 다행이었다. 범죄자의 구속기소는 기정사실처럼 보였다”고 말한 뒤, “하지만 엊그제 검찰로부터 황당한 전화가 왔다. 고발한 건수가 너무 많으니 소를 취하하면 어떻겠냐는 거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이들은 “참으로 놀랍다. 정권이 바뀌고, 검찰의 지휘권이 바뀌고, 검찰 내부에서도 벌써 2년째 개혁을 해왔다고 하는데 국민권익위 신고는 교육부 감사자료 등 확실한 것만 처리하겠다고 하더니 그 뒤로 연락이 단절됐다”며 “교육부 사학혁신지원단에 고발한 23건의 비리고발은 넉 달이 가깝도록 깜깜 무소식이다”고 울분을 토했다.

덧붙여 “정말 구차하다. 이들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감사를 결정하겠다는 생각이다”면서 “아예 검찰에서 모두 해결해주길 바라고 있으며, 이는 무책임의 극치다”고 꼬집어 말했다.

단체의 고소건은 현재 검찰 조사과에서 조사 중에 있다.

이와 관련해 동신대 관계자는 “동신대교수협의회는 3명으로 구성된 임의단체로, 대학 교수들의 대표 단체가 아니다”며 “협의회가 고발한 건들에 대해 모두 해명할 수 있으며 이미 검찰에서 여러 직원들이 충실히 설명하는 등 조사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회 측의 허위 사실 유포로 인한 대학 명예 훼손에 대해서도 앞으로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