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 장관, 전남지사 출마 자격 논란
김영록 전 장관, 전남지사 출마 자격 논란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3.19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위원장 사퇴 시한 넘겨...민주당 당지도부가 어떤 조처 취할지 주목
김영록 전 장관, 사진 출처=김영록 전 장관 페이스북

전남도지사 출마를 위해 장관직을 사퇴한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직을 아직도 사퇴하지 않고 있어 당내 경선 출마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19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지난 15일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장관직을 내려놓은 김 전 장관이 아직 민주당 해남·완도·진도 지역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 내에서 김 전 장관의 지방선거 경선 후보자 출마 자격 논란이 일고 있는 것.

민주당 당헌 당규에 따르면 오는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전남도당위원장이나 지역위원장 등은 선거 120일 전(2월 13일)까지 위원장직에서 사퇴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이개호 전남도당위원장은 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사퇴시한 직전인 지난 2월 12일 도당위원장과 영광· 함평·장성·담양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했다가, 지도부가 원내 1당 유지를 위해 현역 의원 출마를 만류하자 한 달만인 지난 12일 불출마 선언과 함께, 최근 두 직에 모두 복귀했다.

김재무 민주당 광양·곡성·구례지역위원장도 광양시장 출마를 위해 사퇴시한 전인 지난 2월 10일 사퇴했고, 영암·무안·신안 지역위원장을 맡았던 서삼석 예비후보도 해당지역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를 위해 지난 2월 13일 지역위원장직을 사퇴했다.

신정훈 전 나주·화순지역위원장 역시 지난해 6월 청와대 농업비서관으로 선임되자, 지역위원장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당지도부가 당헌당규를 위배한 김 전 장관에 대해 어떤 조처를 취할지 주목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가 김 전 장관을 전략공천하지 않는 한, 당헌당규를 위배한 김 장관의 경선 도전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지역정치권 관계자는 “수능시험 5분만 지각해도 입실이 금지되고, 시험을 보지 못한다. 실수든 뭐든 자기책임”이라면서 “민주주의의 기본은 법치와 만인의 평등이다. 이번 일을 적당히 넘어가면 민주당은 거센 후폭풍에 직면할 거다. 우리편 감싸기는 이제 제발 그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재 민주당 전남지사 경선 후보로는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비서관, 장만채 전 전남도육감, 노관규 전 순천시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