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 광주시장 예비후보, 측근 선관위 조사 새 변수로
양향자 광주시장 예비후보, 측근 선관위 조사 새 변수로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3.1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순군 공무원 신분 선거참모 역할 수행…후보 관여 여부 등 초미의 관심사

6.13지방선거를 3개월 앞두고 광주시장 출마를 선언한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 측근의 불법 선거운동 의혹이 선거판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선거캠프 핵심 역할을 수행해 온 A씨가 최근까지 공무원 신분을 유지해 왔고(3월9일 면직), 양 예비후보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는 연구소를 설립하면서 시․구의원 출마자들에게 금품을 유도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어 불똥이 어디로 튈지 가늠하기 힘든 형국이다.

전남도 선관위가 A씨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금품 관여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가 어느 선까지 관여했는지 등 연관성에 따라 검찰 고발로 이어질 지 초미의 관심사다.

3월 초까지 화순군 서울사무소장을 지낸 A씨는 지난해부터 광주시장 출마를 앞두고 있던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인 양향자 최고위원의 최 측근임을 자처하며, 6.13지방선거 지역구 출마자 관리에 나섰다는 의혹을 샀다.

A씨는 또 지난 1월 초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년도 광주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에 양 예비후보를 공개적으로 수행했고, 같은 달 열린 출판기념회에도 나타나 행사에 관여하는 등 선거참모 역할을 해왔다.

특히 지난해 12월 출범한 양 예비후보의 싱크탱크인 광주미래산업전략연구소 발족에도 A씨가 관여하면서 일부 출마 입지자들로부터 연구소 후원금 명목으로 금품을 유도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화순군 전 공무원 A씨에 대해 전남도 선관위가 선거중립 위반혐의로 조사를 벌이고 있어 결과에 따라 큰 파장이 예상된다. 사진은 A씨가 보낸 선거 관련 문자메시지 캡쳐 사진

이에 대해 양 예비후보는 최근 출마선언에서 기자 질문에 “그 직원은 정치권에 들어오기 전부터 아는 사람이다. 같은 고향 출신으로 선거준비 과정에서 도움을 준 적은 있다”며 “여의도나 정치권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에서 자문을 구한 건 사실이나 수행이나 어떤 업무에 개입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연구소 설립 과정에서의 금품 유도의혹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는 일이다. 아는 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이 문제가 이미 올해 초 화순군의회에서 문제로 제기됐다는 점에서 양 예비후보의 답변이 궁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월30일 화순군의회 기획감사실 업무보고에서 박광재 의원은 “서울사무소장이 특정 선거 후보 사무실에서 상주해 가면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들을 지도 감독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집행부에 따졌다. 사진은 군청 실과장들이 군의회에서 업무보고 하고 있는 장면.

박광재 화순군의원은 지난 1월 30일 제22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기획감사실 업무보고에서 “서울사무소장이 특정 선거 후보 사무실에서 상주해 가면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며 “그런 부분들을 지도 감독을 해야 되는 것 아니냐”고 군에 따졌다.

이와 관련 전남도 선관위 관계자는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결과가 나오고 나서 위반사실이 드러날 경우 조치를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 "A씨가 SNS를 통해 ‘좋아요’를 누르고 공유를 한다든지에 대해 조사를 하던 중 언론에서 관련 기사가 나와 추가 조사를 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