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공무원, 광주시장 출마자 선거운동 ‘파문’
화순군 공무원, 광주시장 출마자 선거운동 ‘파문’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3.07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모 지역구 6.13지방선거 출마자 관리 의혹도

정부가 오는 6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 대비해 공무원 선거 개입과 중립 위반 단속에 본격적으로 나선 가운데 전남 화순군 공무원이 광주시장 출마자를 노골적으로 돕고 있다는 정황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화순군 서울연락사무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A씨가 지난해부터 광주시장 출마를 앞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B씨의 최 측근임을 자처하며 6.13지방선거 지역구 출마자 관리에 나서는 등 공무원 신분을 망각하고 처신하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A씨는 광주시장 선거에 출마할 B씨와 같은 고향으로,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B씨 선거를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로 선거법 위반 소지를 안고 있다.

특히 지역구에서 출마할 입지자들은 A씨의 지역구 개입에 대한 불만이 많지만, 자신들의 공천과 선거활동에 지장을 우려한 나머지 직접적인 불만을 표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최근 한 언론사가 A씨의 서울연락사무소 활동을 정보공개 청구를 통해 분석해본 결과에 따르면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B씨를 수행하는 등 공무원 선거개입 등 직분을 저버렸다.

더구나 A씨는 지난해 12월 출범한 B씨의 싱크탱크인 연구소 발족에도 깊숙이 개입하면서 일부 출마 입지자들로부터 연구소를 위한 명목으로 300~500만 원의 후원금을 유도했다는 정황도 드러나면서 선거법 위반 행위가 여러 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지역구에서 활동하는 C모 씨는 “지난해 여름부터 연구소 발족을 앞두고 후원금 마련을 위해 A씨가 직접 금액을 이야기 한 적이 있다”며 “문제가 될 것 같아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여기에 비례대표 관련 ‘괴소문’도 돌고 있는 가운데 몇몇 신인 정치인 이름과 구체적인 금액까지 거론되는 등 A씨에 대한 소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퍼지고 있어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구 한 관계자는 “모 여성이 비례대표와 관련해 보험을 들었다는 소문이 돌면서 무성한 뒷말을 낳고 있다”며 “여러 오해 소지가 있기 때문에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A씨는 신년초인 1월 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년도 광주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에 B씨를 공개적으로 수행했으면서도 출장내역에는 국비확보 수집을 위해 전남도청을 다녀온 것으로 공문서에 버젓이 거짓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또한 A씨는 지난 1월 말께 열린 B씨 출판기념회에도 나타나 모금함을 관리하는 등 선거참모 역할에 열을 올렸다.

A씨가 공무원의 선거운동이 문제가 될 것을 알면서도 개의치 않고 B씨 선거활동을 돕는 등 공무원의 중립의무를 져버렸다 것과 관련 화순군 감사팀 관계자는 “A씨의 행동이 사실일 경우 공무원 복무규정 위반에 해당된다”며 “처음 들은 내용이라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A씨는 “같은 고향인 B씨를 돕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역구 출마자 관리에는 개입하지 않았다”며 “어떤 분들이 출마관련 선거 개입을 했다고 그런 말을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 연구소 후원금 요청은 없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화순군은 5일 6.13지방선거를 100여일을 앞두고 열린 3월 중 정례조회에서 공무원 선거중립 결의대회를 갖고 공명선거 실천을 다짐했다. A씨에 대한 화순군의 입장이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