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덮친 미투운동, 후폭풍 거세질 전망
정치권 덮친 미투운동, 후폭풍 거세질 전망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8.03.06 17: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위원 광산구청장 출마 예정자를 둘러싼 성희롱 진실공방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미투(Metoo)운동이 정치권으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 광산구청장 출마 예정자인 강위원 씨를 두고 ‘성희롱’ 진실공방이 계속되면서 유권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번 성희롱 사건 진실공방은 강위원 이사의 광산구청장 출마로 인해 점점 거세져 지방선거 전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광주지역의 몇몇 공직선거 출마 예정자에 대한 추문이 ‘미투운동’으로 인해 밝혀지게 될지도 주목되고 있다.

성희롱 피해자 A씨는 광산구청장 후보로 출마 예정인 강위원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상임이사에 대한 2003년 성희롱 사건에 대한 전말을 이메일을 통해 제보했다.

피해자 A씨는 강위원과 선후배 관계로 지난 2003년 4월 14일 강 씨에게 성폭력을 당했고, 사건 이전 이후에도 수차례 욕설을 들었다고 폭로했다.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피해 폭로 이후 미투운동이 사회전반으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 1일 피해자 A씨는 강위원의 블로그 방명록에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고, 이에 대한 2차 가해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재 피해자는 “진정어린 참회와 사죄를 하지 않은 성폭력 가해자가 공직 진출에 앞서 공직자로서 철저히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판단, 공공기관 및 정당 등에 피해자의 입장글과 ‘강위원 성희롱 사건 백서’를 배포했다”며 “사실을 날조, 왜곡하는 문자와 문건 등이 무차별 배포되고 있는 상황에서 피해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당시의 사건을 정리한 백서를 보내는 것뿐이다”고 전했다.

강위원 상임이사는 지난 2월 13일 강위원 상임이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피해자께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성희롱 진실공방이 계속되자 허위사실에 대한 법적소송에 나서면서 “이미 15년이 지난 청춘남여 사이의 일로서 수직적 권력관계나 강제력을 동원한 성희롱이나 미투 사건이 아니다”고 반박하는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하지만 광주지역 여성단체들은 이번 성추행 사건 논란과 관련해 “단지 이것을 청춘남녀의 문제로 한정시키는 것은 해당 출마예정자 측이 얼마나 성폭력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것인지 반증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해당 사건의 당사자는 공직 후보자로서의 자격이 없다는 의견을 표명하며, 피해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즉각 취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한편, 최근 정치권으로 번진 미투운동으로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정무비서 B씨가 지사로부터 4차례 성폭행을 당한 사실을 밝히면서 충격과 실망으로 휩싸인 시민들은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곧바로 안 지사를 출당 및 제명조치를 했고, 안 지사는 6일 “모든 분들께 정말 죄송하다. 무엇보다 저로 인해 고통을 받았을 B씨에게 정말 죄송하다”고 사과 글을 올린 뒤 정치 활동 중단을 선언한 후 사퇴서를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18-03-07 10:44:07
네월호 뱃지나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