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창 前 문재인 후보 특보 나주시장 출마선언
이재창 前 문재인 후보 특보 나주시장 출마선언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1.3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신으로 나주를 나주답게 만들겠다
첨단산업과 역사문화도시 완성해 ′나주르네상스시대′ 열겠다.
이재창 전문재인대통령 특보가 30일 오전 나주청소년수련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나주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이재창 전 문재인 대통령 후보 특보가 30일 오전 나주청소년수련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주시장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나주시장 후보로 거론돼 온 이재창(57) 전 문재인 대통령후보 조직특보이자 지방분권전남연대 상임대표가 지역에서 첫 출마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재창 조직특보는 30일 나주청소년수련관 강당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나주의 문재인이 되겠다”면서 “문재인의 정신으로 첨단산업과 역사문화도시 완성을 신성장동력으로 ′나주르네상스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이 특보는 또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과 개혁을 통해 ‘나라다운 나라’를 거침없이 만들어 가고 있듯이 우리 나주도 썩은 적폐를 청산하고 나주다운 나주를 만들어야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정치인의 ‘신념윤리’와 ‘책임윤리’를 강조하면서 “정치인이 품은 뜻이 아무리 크다 할지라도, 실천이 동반되지 않으면 아무짝에도 쓸모없다. 신념은 실천과 일상성의 실행 속에서 시민들의 삶의 문제를 책임지는 행정력으로 발현되야한다”고 자신의 정치철학을 밝혔다.

또한 그는 “자신은 입을 닫고 귀를 열어놓겠다. 저는 누군가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먼저 비우고 엎드려 듣는 경청의 정치를 통해 나주를 혁신하고 변화시켜 내겠다”고 덧붙였다.

이 특보는 자치분권 전문가답게 “세상을 일으키는 것은 작고 소소한 움직임에서 시작된다”며 “내가 사는 마을이 살면 지역이 살고, 지역이 살면 국가가 사는, 지역이 중심이 되는 자치분권의 정치를 이제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학교수이자 학자로서 어두운 시대상황을 외면하지 않았고, 낡은 시대를 청산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의 시민운동가로, 자치분권전문가로 시대의 부름에 응답해 왔다” 며 “그 사람이 살아온 삶을 보면 앞으로의 모습이 보인다. 저 이재창의 삶의 역정을 보면 나주의 미래가 보일 것이다”고 자신했다.

아울러 이 특보는 “나주는 천년고도인 원도심과 역동적인 혁신도시가 상생하고, 생명농업과 첨단산업이 공존하는 호남의 핵심도시이자, 비상하는 도시로 떠오르고 있다. 나주의 현재 상승국면은 ‘빛가람 혁신도시 효과’이다. 혁신도시에 안착한 다양한 ‘공기업의 클러스터 효과’에 따른 것일 뿐이다”면서 “나주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멍하니 바라만 보고 있는 나주시가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지적했다.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이 특보는 “정책전문가인 저는 학자와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정책 싱크탱크인 나주정책연구원을 창립하고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깊고 넓은 정책적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면서 “나주자치분권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의 수많은 동지들과 함께, 시민을 섬기는 나주정치, 통합적 시민정치의 새로운 문화현상을 만들어 ‘나주르네상스시대’를 열어가겠다”고 피력했다.

혁신도시 정주여건이 미비하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특보는 "나주시는 부채를 다 갚았다고 자랑할게 아니라 혁신도시의 부족한 정주여건해결에 투자했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예산 1원도 확보되지 상태에서 복합문화체육센터를 빛가람동에 건설한다고 홍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LG나주공장 증설문제 해결 방안 대한 질문에는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보면 간단하다. 당장 이전하자는 것은 아니지만 증설을 한다는 것은 더 많은 이전비용을 발생시키는 알 박기다. 그런 차원에서 LG나주공장을 증설하는 것에 반대한다. 나주원도심재생사업에 LG나주공장 부지의 역할이 매우 클 것으로 생각된다"고 답했다.

이 특보는 끝으로 ′시민공동정부 나주′와 나주를 전국 최초 ′자치분권특별시‘ 추진 등 16개 주요공약을 밝히면서, 앞으로 매주 각 공약의 구체적인 실현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