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누리집 오픈
광주 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누리집 오픈
  • 김현영 시민기자
  • 승인 2018.01.30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웹툰 50편100개의 이야기1000개의 역사문화자원 실어
광주 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누리집(www.gjstory.or.kr)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이사장 백수인)은 광주의 역사문화자원과 이야기들을 모은 ‘광주 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누리집(www.gjstory.or.kr)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50여 편의 웹툰과 100개의 이야기, 1000개의 광주역사문화자원을 담고 있는 광주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누리집은 광주의 어제와 오늘을 시민들이 누구나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휴대폰에서도 쉽게 볼 수 있도록 제작됐다.

누리집은 광주지역의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시민들의 삶과 삶터에 새겨진 이야기의 광맥을 찾아가는 ‘광주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구축’ 사업의 하나로, 지역문화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시민의 역사인식과 문화적 안목을 높이는 한편 창작의 원천소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광주광역시의 후원으로 제작됐다.

웹툰은 ▲지리(무등산, 부동교, 산동교, 뽕뽕다리 등 15편) ▲문화유산(정지장군 갑옷, 칠석 고싸움놀이 등 14편) ▲성씨인물(필문 이선제, 무돌길, 자미탄 등 12편) ▲경제사회(임을 위한 행진곡, 어등산 한말의병 등 5편) ▲종교복지(제중병원, 증심사 2편) ▲설화문학(유서석록, 경양방죽의 전설 2편) 등 총 50편이 제작되어 누리집에 실려 있다.

누리집은 역사문화자원, 100편의 스토리텔링, 50편의 웹툰을 서로 연동시켜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역사문화지도 보기를 통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통합검색시스템을 통해 주제와 연관 검색이 가능토록 했다.

연구책임을 맡은 김덕진 지역문화콘텐츠연구소장(광주교육대 교수)은 “홈페이지를 통해 광주의 더 많은 이야기들이 만들어지고 흘러갈 수 있는 출발점이 되었으면 좋겠다”면서 “기차역의 플랫폼처럼 광주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모이고 흐를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은 광주의 역사문화자원의 지속적인 조사와 함께 다양한 이야기를 집적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트를 형성해 ‘광주 이야기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웹툰, 영상,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콘텐츠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