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보험으로 차량 수리할 때, 부품비 25% 돌려받으세요
자차보험으로 차량 수리할 때, 부품비 25% 돌려받으세요
  • 임종선 시민기자
  • 승인 2018.01.23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품질인증대체부품 활성화 지원 위한 보험상품 개발 추진

금융감독원(원장 최흥식)은 보험업계 등과 함께 품질인증대체부품 활성화 지원을 위한 보험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금감원은 국내 자동차 수리부품시장이 값싸고 품질은 동등한 품질인증대체부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OEM부품 위주의 고비용 수리관행이 고착되어 있으며, 이는 부품비증가 및 보험료 인상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기차량손해 사고로 차량 수리 시, 소비자가 품질인증 대체부품을 선택하면 OEM부품 가격의 일정액(25%)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적용대상은 자기차량손해 사고 중 단독사고, 가해자 불명사고, 일방과실사고의 경우 등이다.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하면 별도의 보험료 부담없이 자동 가입되며, 자기차량손해 사고 발생 시 소비자가 OEM부품과 품질인증 대체부품 중 선택할 수 있다.

보험사 또는 정비업체의 안내에 따라 소비자가 품질인증 대체부품을 선택하면 OEM부품 가격의 25%를 소비자(피보험자)에게 지급한다.

이에 각 보험사는 ’18.2.1. 발생한 자기차량손해 사고부터 소비자가 해당 특약을 이용할 수 있도록 1월말까지 관련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다만 이번 보험상품 개발과 관련하여 주의할 사항은 ▲국산차의 경우 품질인증 대체부품의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시행초기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 ▲보험개발원이 정한 경미한 손상의 경우 부품교체가 불가하고 복원수리만 가능하므로 이 특약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쌍방과실·대물사고의 경우 과실상계 등 법률관계가 복잡함을 감안하여 적용대상에 제외된다는 점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