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개발지 항공영상 직접 촬영해 5억 절감
전남도, 개발지 항공영상 직접 촬영해 5억 절감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1.1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드론 활용 41곳 7.1㎢ 찍어 관계 부서에 무상 제공

전라남도가 지난해까지 주요 개발사업 지역이나, 건물 신축 등으로 여건 변화가 많은 신도시 지역을 무인항공장치인 드론을 이용해 직접 촬영함으로써 5억 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는 솔라시도 기업도시 개발사업지구, 새꿈도시 조성사업지구, 남악신도시와 혁신도시, 산업단지 개발사업지구, 각종 축제장 등 총 41개소 74.1㎢를 대상으로 항공사진이나 동영상을 직접 촬영해 관계부서에 무상 제공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는 드론 영상 촬영 지역 수요조사를 1월에 실시해 항공영상 촬영 대상지를 최종 확정, 2월부터 본격 촬영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흑산공항 건설 예정지나, 광주~완도 간 고속국도 개발사업지역 등 국책사업을 비롯해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우선해 영상을 촬영한다는 방침이다.

촬영된 항공영상은 각종 개발사업에 따른 현 시점의 토지정보를 취득해 보상이나 정책자료로 활용된다. 또 자료 공유를 통해 국토 및 하천 측량․조사, 민원처리에 따른 현지조사, 계획 수립 및 정책 입안의 기초 자료로도 활용된다.

전라남도가 운영하는 공간정보 분석시스템과도 연계해 실시간 활용이 가능해 각 사업별로 항공영상을 따로 구입해야 하는 불편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공간정보 분석시스템은 ‘공간+행정+민간’ 정보를 융복합해 앞으로의 행정수요 등을 예측, 각종 정책 결정을 지원한다. 2016년 구축돼 운영되고 있으며, 2017년 전국 공간정보사업 집행실적 평가에서 최우수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박병춘 전라남도 토지관리과장은 “앞으로는 도시재생사업지구의 측량, 도시지역 3D모델링, 해안․산림지역의 생태계관리 등에 드론 영상을 활용토록 맞춤형 항공영상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