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에 ‘민주의 길’ 들어선다
전남대학교에 ‘민주의 길’ 들어선다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8.01.10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내 민주화운동 유적 연결 2020년 완공 예정

5·18민주화운동의 발원지이자 한국 민주주의의 성지인 전남대학교에 ‘민주의 길’이 조성된다.

전남대학교(총장 정병석)는 교내에 산재한 민주화운동 기념물과 유적, 오월정신이 서린 공간을 연결하는 ‘민주의 길’을 조성해 시민 교육의 장과 열린 문화공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전남대학교 ‘민주의 길’ 조성에는 총 7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설계비 5억 원이 지난해 연말 국회를 통과한 2018년 정부예산에 반영돼 올해부터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전남대학교는 올 한 해 동안 충분한 고증과 현장조사, 공간 스토리텔링 기법에 기반 한 설계를 완료한 뒤 2019년 본 공사에 들어가 2020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일에 맞춰 민주의 길을 시민들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민주의 길’은 5·18민주화운동 발원지이자 사적 제1호인 정문에서 시작해 법대 진입로 박관현 열사 기념비, 사회대 앞 윤상원 열사 흉상, 인문대 앞 교육지표선언 기념비, 사범대 민중항쟁도 벽화, 도서관앞 님을 위한 행진곡 조형물, 박승희 열사 추모석, 5·18기념관 등 교내에 산재한 민주화운동 기념공간을 연결해 조성된다. 또한 반민주반민족행위자 장례식과 윤한봉 열사를 비롯한 들불야학 열사들의 이야기도 새롭게 발굴할 예정이다.

이 길이 조성되면 문화도시 광주 시민들에게 훌륭한 문화 산책로로 제공됨은 물론 광주를 찾는 외지인과 학생들에게 생활 속 민주주의 교육 및 체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병석 총장은 “새 정부의 국정철학으로 승화된 민주·인권·정의의 광주정신을 선양하고 생활 속 민주주의 교육 실현을 위해 교내에 산재한 민주화운동 기념공간을 연결한 민주의 길을 조성하고자 한다.”면서 “이를 통해 시민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개방적 대학, 문화캠퍼스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