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청년드림사업, 지역 일자리사업 평가에서 대상 차지
광주청년드림사업, 지역 일자리사업 평가에서 대상 차지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12.1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 세분화해 일 경험․급여 지급…진로상담․교육도 병행
참여자 140명 중 44명 정규직 채용…청년일자리 미스매치 해법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행정안전부가 19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 별관 3층에서 공동 개최한 ‘지방공공부분 일자리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광주시의 ‘청년드림사업’이 대상으로 선정돼 대통령상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광주시에는 2억원의 시상금이 지원된다. 광주시는 이 시상금 전액을 청년사업에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청년드림사업을 ‘e-북’ 등으로 제작해 전국의 자치단체 및 지방공공기관 등에 배포하는 등 전국에 확산시킬 방침이다.

이날 발표대회는 자치단체, 지방공공기관의 일자리 수범 사례를 발굴해 전국에 공유․확산시키기 위한 것으로, 일자리 정책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지방공공부문에 있어 새 정부의 일자리정책 이해도를 제고하는 한편, 지방의 일자리 정책 추진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대상의 영예를 안은 광주시 청년드림사업은 올 3월 미취업 청년(만 19~34세)들에게 4개월간 매주 25시간씩 사업장과 기관 등에서 일을 경험하게 하면서 광주시 생활임금(시간 당 8410원)을 적용한 급여를 주는 방식으로 시작됐다.

이 사업은 단순히 구직자와 사업장을 연계만 해주고 끝내는 기존 청년일자리 방식과 달리 참여자들이 진로 상담과 교육, 일 경험을 병행하도록 했다.

참여자들이 기업형과 공공기관형, 사회복지형, 사회적경제형, 청년활동형으로 세분화한 사업장에서 직접 일을 하면서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모색하고, 근무 외 시간엔 자격증 취득 등 구직활동에 필요한 교육과 역량 강화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했다.

시는 “청년 구직자들이 스스로 원하는 일 경험을 선택하고 교육과 상담도 받기 때문에 참여 자세가 다르다”며 “유형별로 청년드림 매니저를 두고 주거, 부채, 심리 등 생활전반에 걸친 문제들을 상담하고 해결할 수도 있어 반응이 좋다”고 설명했다.

청년드림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지는 등 사업 효과가 컸다.

1기(5~8월) 청년드림사업에 참여한 140명 중 44명(31%)이 직무역량 등을 인정받아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특히 전남대 여성연구소가 1기 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특성을 분석한 결과, 참여자들이 ‘사회로부터 지지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는 등 심리적 안정감(5점 만점 중 4.95점)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 기업체의 구인 기준과 청년 취업자의 눈높이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청년일자리 미스매치의 해법을 찾은 셈이다.

한편, 광주시는 민선6기 들어 전국 최초로 청년 전담부서인 청년정책과를 신설하고 청년들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정책화했다.

청년협의체 구성, 청년센터 개관, 청년조례 제정, 청년종합실태조사 등 정책을 추진하는 기반을 마련했고, 이 모든 과정을 청년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하고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교통비 지원, 부채경감 지원, 주거서비스 지원 등을 추진하면서 청년들이 사회의 당당한 주역으로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또 지난해 ‘청년창업도시 광주’를 선포하고 기반기설과 제도를 마련하고 올해는 우수 스타트업 육성, 쳥년창업특례보증, I-PLEX광주 보육공간 확충, 청년창업펀드 가동 등 청년창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청년창업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I-Plex광주에는 현재 12개팀이 입주해 1년만에 일자리 30여개를 창출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시정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광주의 미래인 우리 청년들과 후손들이 이 땅에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것이다”며 “앞으로도 광주시는 청년들이 사회의 당당한 주체로 우뚝 서도록 더욱 공격적으로 청년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