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군 공항 이전사업 해법 찾아 나서다
광주시, 군 공항 이전사업 해법 찾아 나서다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12.1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 무안공항 경유 결정, 군공항 이전 기대감 올라

최근 KTX 무안공항 경유 결정에 맞춰 광주 군공항 이전에 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14일 광주광역시의회(군공항이전특별위원회)와 공동 주관으로 시의회 5층 예결위원회 회의실에서 ‘광주 군 공항 이전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광주 군 공항 이전 어디까지 왔나?’라는 주제로 광주 군 공항 이전사업의 현 추진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시·도민이 공감할 수 있는 상생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토론 발제자로 나선 안기두 군 공항이전사업단장은 광주시의 군 공항 이전 건의서에 대한 국방부의 타당성 ‘적정’ 승인(2016.8.19.) 이후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분석 용역’ 등 추진사항과 적정지역으로 압축된 자치단체와 주요 여론 형성층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방문설명 활동 등에 대해 설명했다.

광주시의회 문태환 위원장(군 공항이전특별위원회)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토론회에는 주경님 시의원,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장, 류일영 前 공군본부 연구위원, 조형일 (사)한국갈등해결센터 이사, 김동헌 광주경실련 사무처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광주 군 공항의 이전효과, 향후 예비이전후보지 선정을 위한 광주시의 추천과 국방부의 선정 과정에서 해당지역의 긍정적 여론 형성 방안, 소음 등 갈등 최소화 대책 및 최근 KTX 무안공항 경유 결정에 발맞춰 무안공항 활성화를 위한 광주공항 통합 이전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류일영 前 공군본부 연구위원은 “신 군 공항은 기존 248만평 보다 2배 정도인 463만평으로 건설키로 해, 신공항이 해안가로 갈 경우 소음피해가 원천적으로 해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주경님 의원은 “군 공항 문제 해법은 상생이다. 광주전남연구원과 광주전남혁신도시, 남도학숙, 광주전남서울갤러리 등과 같이 광주와 전남이 충분히 협의하면 해결이 가능할 것이다”고 제시했다.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도시기반연구실장은 “광주시가 예비 이전 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평가 기준과 이전후보지 결정방식 등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상생발전협의회 등을 통해 전남도와 더욱 소통하기를 바란다”고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형일 (사)한국갈등해결센터 이사는 “우선 이전 지역의 우려를 충분히 풀어주려고 노력해야 한다”, 김동헌 광주경실련 사무처장은 “국가 이익 차원에서도 무안군민의 동의를 얻어 민․군 공항이 함께 무안공항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안기두 시 군공항이전사업단장은 “앞으로도 주민소통간담회 등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 이전지역 주민들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군 공항 이전사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남과 광주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