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강운태 의원 사전선거운동 소환 방침
선관위, 강운태 의원 사전선거운동 소환 방침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광주남구지구당(위원장 강운태)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전선거운동 혐의로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다. 당원교육에 비당원을 포함시키고 법적 규정이상의 접대를 한 것이 확인됐기 때문.

이에따라 선관위는 이미 당원교육 모집책임자 등을 소환조사한 가운데 앞으로 강운태 의원과 황일봉 사무국장 등 지구당 핵심당직자들을 조사한 뒤 사법당국에 수사의뢰나 고발조치할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비당원 참가 당원교육' '접대규정 위반'
황일봉 사무국장 등 사전선거운동 아니냐


남구지구당은 지난 7월중순부터 매주 목요일이나 금요일 각 동별로 매회 50명 규모로 간부당원과 일반당원을 상대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말까지 계속될 이 교육은 '21세기 광주포럼' 사무실에서 하루 두차례씩 강연중심으로 진행되는데 강의내용은 강운태 의원의 의정활동을 중심으로 한 국정홍보라는게 남구 지구당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번 교육은 강사가 강 의원과 추한창 부위원장, 황일봉 사무국장만으로 한정돼 있다는 이유로 처음부터 내부에서도 일부 당직자들의 불만을 샀다. 어차피 강 의원은 의정활동상 강사로 참석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에서 추 부위원장과 황 사무국장만 강사로 참여할 것이 뻔하다는 점 때문이었다. 이는 결국 이들이 내년 선거에서 구청장 등으로 출마의지를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명목상 당원교육이지만 사실상 자신들의 선거운동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던 것.

이 때문에 이번 선관위의 조사는 이같은 우려가 현실화됐다는 반증이라는 지적이 우세한 실정이다.

남구 선관위 관계자는 "당원교육에 비당원이 참석한 것이 확인됐고 현행 선거법에는 당원교육에 2회까지만 식사제공을 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을 어기고 매회 접대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특히 강사로 나선 황일봉씨 등과 교육 참가자 모집책임자들 대다수가 내년 선거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돼 사전선거운동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황일봉 사무국장은 "이번 교육은 지방선거와 관계없이 당원들을 대상으로 한 국정홍보가 주내용이었다"며 "선거적 관점에서 보면 문제를 삼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념정당, 정책정당으로 가는 과정에서 보면 당내에서는 모범사례로 꼽혀 민주당 광주시지부와 동구지구당에서도 조만간 이런 교육을 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황 국장은 "사실 내년 선거를 앞두고 비공식으로 엄청난 비용을 들여 접대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번 당원교육은 그런데와 비교하면 10분의 1도 안드는 저비용으로 치르고 있다"며 "비당원이 온 것은 참석자들중 일부가 주변에 잘 아는 사람들을 데리고 오는 과정에서 빚어진 실수이며 접대라는 것도 군대식 짭밥같은 점심식사를 제공한 정도"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